상단메뉴건너뛰기
북촌주민소통방
  • 북촌 관련단체
  • 소통게시판
  • 공동체 운영방
  • 자료실
  • 시민단체
  • 교육(연구)단체
시민단체
관련단체명 활 동

걷고 싶은 도시만들기
시민연대(도시연대)

www.dosi.or.kr

종로 북촌지역의 역사문화 환경 보존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98년부터 현재까지 인사동 사랑방, 인사동 학교, 어린이와 함께하는 사동 거리축제, 작은가게 살리기 운동 등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리고 그동안의 활동을 좀더 체계화하여 북촌의 역사적 의미와 문화를 함께 공유해 나가는 '북촌문화학교'를 진행하고 있다.
ㆍ북촌문화학교
ㆍ북촌 역사유적지 및 문화공간 현장 학습
ㆍ북촌문화학교를 이수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지킴이 구성
ㆍ어린이 및 청소년이 함께하는 북촌 거리 행사

북촌가꾸기회(사)
건설부장관허가(1991년)

고도600년 서울의 북촌은 역사, 문화, 전통의 마을로, 역사문화 사적지가 대안없이 소멸되고 파손되어가는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한 북촌주민들과 사단법인 북촌가꾸기회 등록회원 500여명이 앞장서서 우리조상들의 보물을 우리 후손에게 물려주는 것이 오늘에 우리 북촌 주민이 꼭 해야겠다는 뜻으로 설립하였다.

북촌문화포럼

북촌문화포럼은 역사와 문화의 마을인 북촌에 거주하거나 일터를 가지고 있는 문화계 인사들이 주축이 되어 2002년 1월 창립되었다. 전문가들의 연구와 토론을 통해 북촌을 더욱 아름답게 가꾸고 주민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우리 모두가 후손에게 자랑스럽게 남겨줄 수 있는 방향으로 북촌의 문제들을 해결해 보고자 모인 비영리 민간단체이다.
창립 이후 북촌문화포럼은 북촌 역사환경의 보존과 생활환경 개선, 전통과 현대를 조화롭게 접목하여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것과 이런 일을 위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해왔고, 북촌 및 도시 공동체 문제와 관련한 정부와 자치단체의 행정, 정책, 제도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하여 건의와 사업 실행에도 전문가적 제안이 적용될 수 있도록 논의를 지속적으로 가져오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북촌의 길 등을 주제로 4차례에 걸쳐 포럼을 개최해왔다.

ㆍ북촌문화포럼 사무국
- 위 치 : 서울시 종로구 원서동 219
- 연락처 : 02) 747-1709, 747-2894

ㆍ북촌문화포럼 주요 활동내용
- 2002년 1월 27일 창립식 및 1차포럼 : "북촌의 길" - 지속 가능한 북촌의 길
- 2002년 5월 18일 회원의 날 및 2차포럼 : "북촌의 길" - 역사탐방로
- 2002년 11월 9일 3차포럼 : "북촌의 길" - 문화지도
- 2003년 3월 13일 북촌 문화유산 답사 및 4차포럼 : "사라져가는 근대문화유산"-고희동 옛집의 운명
- 2003년 6월중 5차포럼 예정

한옥마을 지킴이연대
(한지연)

한옥마을 지킴이 연대는 가회동 전통한옥마을에 살고있는 주민들의 모임이라는 특색을 가진다. 가회동을 품격높은 한옥마을로 가꾸어 전통과 역사가 숨쉬며, 생명력 있는 주거공간과 문화명소로 발전 시켜나가기 위해 2002년 6월에 조직된 주민협의체로서 가회동 31, 33번지 일대의 65가구가 참여하여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나, 현재는 모임이 해체된 상태다.

한옥사랑시민모임
(한사모)

한사모는 우리네 전통 가옥인 한옥을 사랑하는 모임으로 단순히 낡고 퇴락한 한옥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단점은 개선해나가고 장점과 그 아름다움을 계승하고자 하는 모임이다.
그래서 현재 한옥에서 살고 있거나 앞으로 한옥에 살고 싶은 사람들, 또한 그러한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인 것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두 곳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순전히 한옥이 좋아서 모인 사람들의 모임인 만큼 좋은 한옥이 있으면 서로 소개하며 방문하여 둘러보고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또한 "한사모"는 한옥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한옥뿐만 아니라 사라져가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를 가꾸고 보호하는 일들을 할 것이다.

한옥 아낌이 모임
(한아모)

한옥 아낌이 모임은 한국전통문화 특히 주거문화에 관심이 있으며 한옥을 아끼고 전통한옥 마을 보존과 그에 따른 도시미관 유지, 문화재, 문화유산 등의 보존과 관리유지에 관심이 있는 회원들로 이루어져 있고, 1999년 8월 23일 창립되었으며 현재 회원은 50여명이다.

아름지기
www.arumjigi.org

아름지기는 소중한 우리 전통 문화 유산이 개발이라는 이름 아래 스러지는 것을 막고, 보수라는 이름 아래 개악되지 않도록 돌보며, 관광 자원이라는 이름 아래 훼손되지 않도록 지키는 일을 한다.
ㆍ지정 미지정 문화 유산 보존 운동
ㆍ문화 유산 관련 제도 정책 개선 제안
ㆍ문화 유산의 실질적 활용 가치 증대
ㆍ전통 생활 양식의 창조적 계승
ㆍ도시와 유적지의 미관 개선
ㆍ문화 유산 보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교육과 홍보 활동